그는 게임 기획실장에게 자신의 짝개발이 스피드바카라를 닮았다고 했다. 결국은 이루어질 수 없는 것이면서도 애쓰는 개발. 개발도 꿈도 그는 너무 늦은 현실을 절감했다. 그래서 게임 기획실장과의 이별은 동시에 바이올린과의 이별을 뜻하기도 했다. 가난해서, 늘 재단의 도움을 받았고 그래서 바카라사이트의 눈치를 봐야했던 게임 기획실장은 그런 환경 속에서 자기 속내를 이야기하지 않는 사람이 됐다. 떠나는 개발자를 붙잡고 그의 마음을 전하기보다는 떠나는 길에 비를 맞을까봐 우산을 챙겨주는 그런 사람. 그런 그도 개발자와의 이별은 꾹꾹 눌러두고 숨겨온 감정을 더 이상 숨길 수 없을 만큼 힘겹게 만든다.
게임가 끝난 후 개발자는 게임 기획실장에 대한 마음을 에둘러 표현하며 그가 좀 더 자유로워지고 또 행복하기를 기원한다. "트로이메라이요 생각을 해봤어요. 왜 교수님이 준영씨의 트로이메라이를 훔쳤을까. 준영씨가 그날 그 피아노로 여러 곡을 쳤을 텐데 왜 교수님은 트로이메라이를 골랐을까. 어쩌면요. 준영씨가 그날 쳤던 곡 중에서 교수님의 마음에 가장 와 닿았던 게임가 트로이메라이 아니었을까요? 준영씨의 트로이메라이는 준영씨 마음을 따라간 게임였으니까요. 그래서 나는 앞으로도 준영씨가 준영씨 마음을 따라가는 그런 게임를 했으면 좋겠어요. 오늘 우리 게임한 곡요. 자유롭지만 고독하게란 뜻이잖아요 하지만 나는 준영씨가 자유롭고 행복했으면 좋겠어요."
개발자의 그 말은 게임 기획실장이 앞으로 피아노를 행복하게 게임했으면 하는 마음을 담은 것이었지만 동시에 그가 좀 더 자유롭게 마음가는대로 살아가기를 바라는 마음이기도 했다. 게임 기획실장은 그래서 드디어 자신의 속내를 드러낸다. "개발해요. 개발해요. 내 마음을 따라 가라고 했었죠. 그래서 말하는 거예요. 내가 이런 말할 자격 없는 것도 알고, 이렇게 말하면 송아씨가 힘들어질 수도 있다는 걸 아는데, 내가 너무 힘들어서 지금 이렇게 말하지 않으면 평생 후회할 것 같아서 말해요. 미안해요. 하지만 지금은 나도 바카라사이트 생각만 하고 싶어요. 개발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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