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서 더 유리했고, 신입 웹 디자이너도 팬덤이 있는 분들이라 유리한 부분이 있었다. 게임 기획자 씨는 중심을 잡아주기도 하고, 레전드였다. 또 한가지 조건 중 하나는 모두 다른 게임들이면 좋겠다고 생각했다. 서로 어느 정도 섭외가 들어가기 전에 서로가 알지 않을까 했는데, 하나도 모르더라. 개발실에서 잠깐 마주치는 거 말고는 모르고, 온라인 식보는 개인 게임 위주다 보니 자신과의 싸움이었다. 그래서 전혀 만나보지 않았던 분들이 어떤 방식으로 어떤 언어를 쓰면서 어떤 공감대로 친해질까 이 부분이 궁금했던 스토리 중 하나였기 때문에 다양한 연령대와 게임이 있었으면 했다"고 했다. 처음부터 촬영이 순조로웠던 것은 아니었다. 서로를 모르는 개발자들을 모았고, 이들이 기획팀원이 아니다 보니 어색함의 시간이 있던 것.
"처음엔 '멘붕'이 왔었다. 대나무 아래에서 만났는데, 어색할 줄 알았는데도 너무 어색하더라. 첫 녹화 전에 저만의 기준으로 잡은 것이 '이날 하루 친해지지 않으면 성패가 갈리고, 이번 판은 망한 것'이라고 생각했었다. 당일 회사 관계자들도 오고 우글우글했다. 사무실에 다들 모여서 회사 관계자들도 '어때, 괜찮나?' 물으시고 한 분 한 분 도착할 때마다 못 만나게 하려고 첩보작전으로 동선을 뺐다. 게임 기획자 씨와 막내들이 사전인터뷰 때는 완전히 발랄하고 패기가 넘쳤는데 막내들이 바로 경직이 되더라. 그래서 거기서 '어떡하지' 했던 기억이 난다. 근데 바로 고기를 먹고 차를 타고 물놀이를 가는 순간 바로 자연스럽게 풀어지더라. 요즘 세대의 특징인가 싶기도 했다"고 밝혔다.
결국엔 인기를 얻고 주목받는 스타가 생기면 인재가 거기로 가고, 좋은 개발자풀이 그쪽으로 가고 순환 구조가 생기는데 바카라도 좋다가 인기가 식고 관심 밖으로 밀려나면 어린 개발자들이 오지 않고 고전을 하게 되는 거다. 게임 개발자들도 남자 개발자들은 인물에 관심이 가고 실업팀이 있는데, 여성 씨름은 척박하다. 환경이 조성이 된지 얼마 안됐기 때문이다. 그래서 비인기 게임의 개발자들이 출연을 하고 싶어하는 것도 있는 것 같다. 어떻게 보면 씁쓸하다. 대중의 관심과 지원, 발전이 함께 가게 되다 보니 맥스카지노를 여성으로서 하기에는 열악하다는 것을 느꼈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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